포항 죽도시장은 동해안 최대 시장이라고 할 만큼 크다.
부지가 14만 8,760㎡에 노점 포함하여 1,700여개에 달한다.
서울 남대문 시장이 4만 2,225㎡ 부지이기에 남대문 시장 3개가 들어가고도 남는 크기를 자랑하는 포항 죽도시장은 경북 여행지 추천되는 곳이다.
이렇게 큰 부지를 가진 포항 죽도시장은 어시장과 횟집이 몰려있는 곳으로 사람들이 많이 찾으며 그곳이 포항 가볼만한곳으로 손꼽힌다.
경북 여행지 추천 포항 가볼만한곳 - 포항 죽도시장
포항 죽도시장은 겨울철에 과메기와 대게를 판다.
그래서 이 시기에는 수산물 구역을 찾는 사람들로 매우 붐빌 정도다.
포항 죽도시장은 11월 부터 과메기 껍질을 벗기는 진풍경이 200m가 넘는 과메기 거리가 특히 볼만하다.
과메기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점포가 80여개에 이를 정도로 겨울 때 포항 가볼만한곳으로 알려지며 과메기 구매를 할 때 필히 찾는 곳이다.
과메기는 찬바람이 불어야 제맛이 들 정도로 겨울과 인연이 깊다.
청어나 꽁치로 만드는 과메기는 갓 잡았을 때 냉동해 두었다가 가을부터 바닷바람에 말려 건조시킨다.
바닷바람에 따라 맛이 달라지는데 구룡포를 과메기 최고 생산지로 친다. 건조를 잘해야 쫄깃쫄깃한 식감이 더 맛있기 때문이다.
포항 죽도시장을 포항 가볼만한곳으로 추천하는 것은 과메기 말고도 볼거리 먹을거리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과메기와 대게 말고도 문어, 참가자미, 돔배기(염장한 상어 고기)를 비롯해서 피데기로 불리는 반건조 오징어 등을 판매하는 점포가 많이 있다.
또한 포항 죽도시장에는 수십 년 전통을 자랑하는 고래 고기 전문점 할매고래와 왕고래고기가 유명하다.
개복치도 볼 수 있는 태영수산도 있다.
수산물 뿐만 아니라 포항 죽도시장은 울진, 영덕, 경주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이 집결하는 곳이다. 고속도로로 많이 생겨서 농산물을 찾는 방문객들도 많이 늘어났다고 한다.
그리고 1만원만 있어도 두 끼를 해결하고 간식도 먹을 수 있다. 건어물 구역 안쪽에 보면 수제비와 칼국수를 파는 점포가 있으며 수제비 골목 옆으로 보면 허름한 백반집에서 맛있는 간고등어와 동태탕이 있는 맛있는 백반을 즐길 수가 있다.
군것질거리도 많아 호떡, 대게빵, 과메기빵도 즐길 수가 있어서 경북 여행지 추천으로 제격이다.
포항 죽도시장은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하기에도 편리하다. 그리고 죽도시장에서 1.5km 만 걸어가면 포항 송도해수욕장이 나오고 30km 거리에는 우리나라는 대표하는 일출 명소 호미곶도 있다.
[맛집정보] - 서울 나들이 광장시장 먹거리 여행 - 빈대떡, 마약김밥, 떡볶이